서울시가 지하철과 버스, 마을버스 등을 일정 금액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8일 “대중교통 무제한 통합 정기권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행 지하철 정기권(월 60회) 운영 방식을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에도 확대ㆍ적용해 모든 대중교통을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탑승ㆍ환승하도록 설계됐다. 정기권 금액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서울시는 5만∼7만 원을 지불하면 한 달간 시내 대중교통을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 발행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노인이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기권도 함께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버스-지하철
서울시-버스-지하철

 

정기권을 경기도와 인천 등 수도권 전역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최근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교통정책 책임자들이 만나 협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도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관계기관 최종 조율을 거쳐 오는 11일 오세훈 시장이 직접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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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을 통합한 정기권이 발행되면 경기도와 인천에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교통비 절감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지하철만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 있다. 이 정기권으로는 버스 등으로 갈아탈 때 환승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다보니 이용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 돼왔다. 대중교통 무제한 통합정기권이 도입되면 수도권 지역에 살며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교통비가 일정 부분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기권 도입을 추진한 데는 최근 잇단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영향을 미쳤다. 서울시는 지난달 버스 요금을 300원~700원 인상한데 이어 다음 달 7일 서울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올린다. 인천도 다음 달 7일부터 시내버스 기본요금(성인 기준)을 1250원에서 250원 오른 1500원으로, 인천지하철 1·2호선 기본요금을 1250원에서 150원 인상한다. 프리패스 정기권은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자가용 이용 감소에 따른 탄소 배출 저감 등도 장점으로 꼽혀왔다. 또 정기권 도입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되면 자가용 이용량이 줄어 온실가스 감축에도 도움이 된다.

 

도이칠란트-티켓
도이칠란트-티켓-월7만원

 

해외에서는 정기권을 이용한 대중교통 프리패스를 이미 시행 중이다. 독일이 대표적이다. 매달 49유로(7만원)로 고속철도를 제외하고 지하철과 버스, 트램 등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 탈 수 있는 ‘도이칠란트 티켓’을 지난 5월 도입했다. 티켓 판매 첫날부터 3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티켓 구매에 나서면서 독일 철도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오스트리아도 1,095유로짜리(약 156만 원) 전국 대중교통 무제한 티켓을 운영 중이다. 프랑스는 고속철도 이외 모든 열차를 무제한 탑승할 수 있는 49유로짜리 교통권을 내년 여름 도입하기로 했다. 한국에서도 최근 대중교통 정기권 도입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지난달 대중교통을 매달 21회 이상 이용할 경우 교통비의 20%, 월간 최대 1만 8000원(연간 21만 6000원)을 환급하는 ‘K패스’를 내년 7월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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